드뇌브 '티셔츠 드레스'부터 로렌스 '슬리퍼 입장'까지

입력 2023-05-25 18:32   수정 2023-05-26 02:43


기원전 458년. 그리스 극작가 아이스킬로스가 쓴 <아가멤논>엔 발밑에 깔린 붉은 비단을 ‘왕의 길’로 묘사한다. 붉은 색소는 곤충에게서 소량만 추출할 수 있었다. 오랜 시간 유럽에선 왕족의 색으로 통했고, 아즈텍과 마야 문명에서도 최소한 귀족 신분이어야 입을 수 있는 색이었다.

인류에게 레드카펫의 판타지는 여전히 유효하다. 세계적인 영화제와 시상식에서 어김없이 레드카펫이 등장한다. 칸 영화제 레드카펫은 그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무대다. 세계의 별들이 1년 중 가장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곳. 샤넬, 크리스찬 디올, 프라다, 구찌, 오스카 드 라 렌타 등 럭셔리 브랜드들은 수십 년간 칸 영화제 레드카펫을 그해 최고의 배우에게 최고의 드레스를 선보이는 런웨이로 삼는다.

하지만 예술은 언제나 규칙을 깨면서 진화하는 법. ‘남성은 턱시도, 여성은 드레스와 굽이 있는 구두’라는 엄격한 ‘레드카펫 룰’을 깬 배우도 있다. 76년의 역사 속에 이들이 선보인 ‘파격’은 늘 패션계의 큰 파장을 불러왔다.
카트린 드뇌브 - 생로랑 '티셔츠 드레스'
카트린 드뇌브는 1966년 드레스 대신 발목까지 오는 긴 스트라이프 티셔츠를 입고 등장했다. 드뇌브는 이 당시에도 명품 브랜드 생 로랑이 사랑한 최초의 뮤즈였다. 그는 공식석상을 비롯한 일상에서도 생 로랑의 옷들만 입고 나올 정도로 브랜드를 사랑했다. 이날도 그는 어김없이 생 로랑이 디자인한 반짝거리는 반팔 티셔츠를 드레스처럼 소화했다. 1960년대 여성 배우가 세계 최고의 영화제에서 선보인 패션으로 ‘캐주얼 드레스’라는 새로운 패션 장르가 생겨났을 정도로 반향이 컸다.
제인 버킨 - 에르메스 '버킨 백' 영감도
레드카펫 위 여배우에게 드레스만큼 중요한 건 클러치백이다. 그런데 동네 공원에서나 볼 법한 라탄 피크닉 가방을 손에 들고 나타난 배우가 있다. 1974년 칸 영화제에 초청된 영국 배우이자 가수, 제인 버킨이다. 버킨은 포르투갈의 한 어촌 마을을 여행하다가 이 가방을 발견했고, 너무 마음에 든 나머지 칸에 들어올 때부터 레드카펫에 설 때까지 이 가방을 손에서 놓지 않았다. “자유분방한 백이 칸 영화제의 성격과 잘 맞는다”는 호평을 받았고, 이후 프랑스에선 ‘영국 스타일’의 상징이 됐다. 이 가방은 버킨이 계속 들고 다니다가 1983년 비행기에서 우연히 만난 에르메스 사장 장 루이 뒤마에게 ‘버킨 백’의 영감을 주기도 했다.
마돈나 - '원뿔형 속옷'
1990년대 이후 칸의 레드카펫은 ‘패션계 이슈’를 몰고 다녔다. 마돈나가 1991년 영화 ‘진실 혹은 대담’으로 칸 영화제에 초청돼 레드카펫을 밟았을 때다. 드레스 대신 핑크빛 가운을 몸에 칭칭 감고 등장해 한참 레드카펫 위를 걷던 마돈나는 계단 꼭대기에서 가운을 벗어 버리는 파격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당대 최고의 섹시 아이콘답게 원뿔 모양을 한 브래지어를 내보인 마돈나는 수많은 카메라 플래시를 독차지했다. 그가 입은 원뿔형 속옷은 마치 ‘신세대 패션’처럼 주목받았지만 사실 그 패션은 1950년대 유행한 속옷이었다. 마돈나의 도발적이고 섹시한 이미지가 덧입혀지면서, 나온 지 반세기 가까이 지난 속옷이 시대를 앞선 패션처럼 여겨졌다.
크리스틴 스튜어트 - '맨발 퍼포먼스'
세상을 들썩이게 한 사건은 2018년에도 있었다. 샤넬의 뮤즈였던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영화 ‘플랙클랜스맨’으로 칸에 초청되자 그의 은빛 드레스에 우선 시선이 꽂혔다. 아찔한 높이의 크리스찬 루부탱 구두를 신고 카펫을 밟던 그는 갑자기 신고 있던 하이힐을 벗어버리고는 맨발로 성큼성큼 레드카펫 계단을 올랐다. 스튜어트의 맨발 퍼포먼스는 여성들에게만 낮은 굽의 신발을 못 신게 하는 칸 영화제의 복장 규정에 항의하고자 하는 의미였다.

실제 칸 영화제는 2015년 건강상의 이유로 힐을 신지 않은 관객의 입장을 금지하며 ‘플랫 게이트’라는 오명까지 얻은 바 있다. 이듬해 줄리아 로버츠는 여성에게만 적용된 신발 규정에 대한 항의의 목소리를 담아 맨발로 레드카펫에 올랐고, 수잔 서랜든은 턱시도에 플랫슈즈를 신기도 했다. 스튜어트는 이런 배우들의 반대 퍼포먼스에도 변하지 않은 칸의 룰을 또 한 번 꼬집은 것.
패션 금기를 깬 자, 역사의 한 '칸'을 채우다
여배우 전유물? 남성 패피들의 전쟁터

칸의 복장 규정을 깨는 건 여배우들만이 아니다. 올해 칸 영화제에선 남성 스타들이 벌이는 패션 전쟁도 흥미롭다. 전형적인 와이셔츠에 보타이, 재킷 스타일링 대신 살짝살짝 노출한 블라우스, 찰랑거리는 긴 바지 등에 플래시가 쏟아졌다.

스페인 감독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단편 영화 ‘스트레인지 웨이 오브 라이프’로 영화제에 참석한 조연 남성 배우 4인방에겐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졌다. 마누 리오스, 제이슨 페르난데스, 호세 콘데사, 그리고 조지 스틴 등이다. 이들 넷은 모두 브랜드 생 로랑의 각기 다른 블라우스를 맞춰 입고 행사장에 나타나 환호를 받았다. 영화제 패션에서 보기 힘든 민소매와 깊게 파인 브이넥의 블라우스를 선택해 뜨거운 여름을 앞둔 칸의 낭만을 표현했다. 너무 많은 카메라 플래시가 쏟아진 탓에 “그들의 노출된 피부가 번쩍이며 빛났다”는 현장 증언이 나올 정도. 리오스는 은색 초커가 달린 흰색 랩 형식의 블라우스를 착용했고, 콘데사는 바지에 금색 펜던트 목걸이를 달고 나타났다. 페르난데스는 목에 리본이 크게 달린 실크 소재의 민소매 블라우스를 선택했다. 이들의 레드카펫 패션이 영리했던 이유는 상의가 아니라 바지와 신발에 있다. 네 사람 모두 튀는 블라우스를 입었기 때문에 자칫 조화롭게 어울리지 못할 수 있었던 스타일이었지만, 네 사람은 같은 색의 바지와 비슷한 에나멜 구두를 맞춰 신으면서 통일감을 줬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